러브&섹스

남편의 외도와 아내의 외도는 다르다?

입력 : 2008.07.03 13:48

수정 : 2008.07.03 13:48

남편의 외도를 분석하면서 아내의 외도를 살펴보지 않을 수는 없다. 아내의 외도에 대해 남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남편들은 자신의 외도는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아내의 외도는 용서할 수 없는 중대한 일로 받아들인다는 점이다. 자신의 허물은 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을 엄격하게 추궁하는 것은 사람의 본성이기도 하지만 특히 외도에 대해서 남편들은 자신에게 너무나 관대하고 아내에게는 지나치게 엄격하다. 아내의 입장에선 어이없는 관점일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남편은 너무 제멋대로이고 한심하다.’라고 간단히 치부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남편이 아내의 외도에 대해 지나치게 반응하는 이면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남편의 외도는 밖에서 배출하고 오는 것뿐인 데 비해 아내의 외도는 밖에서 받아오는 것이다. 즉, 밖에서 집 안으로 끌고 들어오는 만큼 의미가 더욱 크다는 것이다. 특히 ‘외도를 한 상대편 남자의 정자가 혹시 아내의 몸(질) 내에 남아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면 남편은 주체할 수 없는 혐오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생리적인 이유와 더불어 아내가 다른 남성에게 몸을 허락하는 것은 그 남성을 정신적으로 매우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남편들이 많다. 이것은 남자의 제멋대로인 생각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경험으로 얻은 결론으로, 남성은 사랑하지 않고서도 여성을 안을 수 있지만 여성은 사랑 없이는 남성에게 몸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생각은 일반적으로 수긍하는 생각이다. 자신들의 섹스를 상품으로 생각하는 여성을 제외하고, 일반 여성, 특히 남편이 있는 여성이라면 어느 정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몸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즉, 아내의 외도에는 정신적인 면이 크게 작용한다는 생각, 이것이 한층 남편을 어둡고 우울한 기분으로 몰아넣어 급기야는 이상한 굴욕감과 분노를 불러일으킨다.


생리적인 혐오감과 정신적인 굴욕감, 이 두 가지 괴로움 때문에 남편들은 외도를 한 아내에게 화를 내며, 슬퍼하고, 실망한다. 그리고 그것을 가정 내에는 물론 밖에서도 폭발시켜 큰 문제가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렇게 분노를 폭발시키는 유형은 점차 사라지고 혼자서 탄식하고 슬퍼하며 나아가서는 그것을 이유로 ED에 빠지거나 스스로를 비하하는 자기비하형 남편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와 함께 아내가 외도를 하는 낌새를 눈치 채도 일부러 눈을 감고 진실을 보려 하지 않는 남편도 많은 것 같다.


어쨌거나 최근 아내들의 외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일부 조사에 따르면 도쿄와 같은 대도시에서는 아내의 20퍼센트 정도가 외도를 하고 있다고도 한다. 이것도 여성의 지위가 향상된 탓일까? 남편이든 아내든 외도는 일어나면 안 될 일이다. 하지만 만약 어쩌다가 외도를 하게 된 아내라면, 이 경우에서만큼은 솔직하지 말아야 한다.


예전에 남편들이 외도 현장에서 발각되더라도 그 여성과는 관계가 없다고 오리발을 내밀었던 것처럼 아내도 남편이 어떠한 증거를 내밀더라도 그저 만나서 함께 있었을 뿐이라고 버텨야 한다. 외도는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가정을 깨트릴 생각이 아니라면 외도를 인정하는 고백만이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남편은 원래 ‘제발 아내가 외도를 하지 않았으면’하고 바라고 있기 때문에 아내가 강하게 부정하면 못이기는 척 받아들이고 납득하려고 한다. 물론 이것은 외도를 해도 이혼할 마음이 없는 경우에 한정된 이야기다.


자신의 배우자가 외도를 하면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고 세상만사가 다 귀찮아지는 것은 남녀 구별이 없겠지만, 그동안의 관념이나 교육, 그리고 남녀 성이 지니는 다른 특성 때문에 그 충격은 솔직히 남편들이 훨씬 강하다. 그래서 남편들은 자신의 외도는 가볍게 보고 ‘별일 아니다.’라고 변명하면서도 아내의 외도에는 큰 충격을 받고 크게 낙담한다.

도서명 : 남편이라는 것
저자 : 와타나베 준이치[저], 구계원[역]
출판사 : 열음사
가격 : 10,000원 
책소개 : 아내들은 알 수 없는 남편들의 본심
PC 버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