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남도 난감한 단골 고민 해결! ‘깔끔 집안’ 평생 보장하는 수납의 기술

    입력 : 2012.04.09 08:00 | 수정 : 2012.05.16 16:59

    한 번 익히면 평생 수납을 책임지는 수납의 기술

    벽면을 가득 채운 수납장은 피한다

    평수가 크지 않은 20~30평대일 경우 벽면 가득 오픈 수납장을 마련하면 답답해 보일 수 있다. 방 크기와 그 안에서 사용하는 물건에 따라 적정한 수납공간의 크기를 정한다. 싱크대 상·하부장처럼 가운데 공간에 여백을 두거나, 전체 수납장일 경우 일부를 보이게 또는 가리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바오미다

    거실에 아이용 수납장을 만든다

    아이 방이 따로 있어도 거실은 아이들의 물건 때문에 금세 점령당하기 일쑤다. 특히 아이가 어리다면 주생활이 방보다 거실에서 이뤄져 거실 정리가 더욱 어렵다. 이럴 때는 아이용 수납장을 거실에 따로 마련한다. 또 물티슈, 손수건, 기저귀, 내의 등 자주 사용하면서도 서로 연관되어 있는 물건들은 바퀴 달린 바구니에 한데 정리해두면 좋다. 수납장을 고를 때는 아이용이라고 유치한 디자인을 선택하기보다 거실의 포인트 가구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고른다.

    키 큰 장을 적극 활용한다

    싱크대 상부장이 없거나 아일랜드를 활용한 오픈형 주방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키 큰 장을 제대로 활용해야 한다. 앞쪽에는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놓는데, 바구니 같은 것에 담아두면 뒤에 있는 물건을 손쉽게 꺼낼 수 있다. 물건을 보관하는 높이도 중요하다. 똑바로 섰을 때 눈높이부터 손끝까지 내려가는 위치에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보관한다. 손끝부터 무릎까지 그리고 팔을 위로 뻗었을 때 손끝에서 눈높이까지는 가끔 사용하는 물건을 두고, 무릎 아래부터 바닥, 손끝부터 천장까지는 잘 쓰지 않는 것을 보관한다. 위에는 유리 식기 또는 옅은 색 식기를 수납하면 무겁지도 않고 잘 정돈되어 보인다.

    《책과 집》/ 한샘 인테리어 / 옐로우 플라스틱

    선반 수납 벽을 확인한다

    깔끔하게 무지주 선반을 다는 경우가 많다. 단, 전문업자의 손을 빌리지 않고 개인적으로 선반을 달 때는 무턱대고 작업하면 큰일난다. 콘크리트 벽이라면 드릴로 못을 잘 박을 수 있지만, 석고 벽이라면 튼튼하게 고정되지 않아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물건은 한데 모은다

    공간은 많은데 놓을 자리가 없다면 종류가 같은 물건부터 한데 모아 정리한다. 화분이 대표적인 예다. 띄엄띄엄 두면 오히려 지저분해 보이므로 한쪽에 잘 모아두거나, 모던한 도자기 느낌의 커다란 화분 안에 작은 화분들을 한데 모아 담는다. 이렇게 하면 잘 정리되어 보일 뿐 아니라 마치 작은 정원처럼 연출되어 장식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다 채우지 말고 여백을 둔다

    수납공간 안에 물건을 빼곡하게 채워 넣으면 사용이 어려울 뿐 아니라 더 어질러지기 쉽다. 특히 오픈되어 있는 수납공간일 경우 답답해 보여 질릴 수도 있다. 따라서 물건을 넣고 빼기가 불편하지 않도록 최소한의 여백이 필요하다. 일부러 작은 화분이나 오브제를 두어 시각적인 여유를 끌어내는 것도 좋다.

    가구에 수납 기능을 더한다

    일반 아파트는 구조상 물건 숨길 공간을 만들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다. 따라서 수납 가구를 많이 활용하는 것이 최선. 침대, 소파, 테이블처럼 일상에 필요한 가구에 수납 기능이 추가된 것을 고른다. 한정된 공간 안에 수납 효과가 높아져 집이 한결 깔끔해진다.

    한샘 인테리어 / 바오미다 / 바오미다
    수납 도구의 디자인을 통일한다

    상자나 바구니 등에 물건을 담아 보관하면 수납이 한결 수월해진다. 문제는 통일성이 없을 때다. 모양이 제각각이면 지저분해 보이고, 공간 활용도 쉽지 않다. 따라서 수납 도구를 마련할 때는 컬러, 소재, 재질 등 디자인에 통일성을 갖고 선택해야 깔끔하다. 똑같은 모양에 속이 보이지 않는 수납 도구라면 겉면에 라벨을 붙이거나 안에 든 물건의 사진을 찍고 프린트해 붙여두면 일일이 열어보지 않아도 내용물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1 · 2 · 3 · 4
    신혼집 인테리어를 위한 LIVING STYLE GUIDE
    겨우내 쌓아논 묵은 식재료 걷어내는 냉장고 청소
    "소매 끝까지 꼼꼼히 따져라… 그래야 좋은 옷 찾을 수 있다"
    비싼 옷이니까 드라이클리닝? '촘촘한 섬유' 전용세제로 깔끔하게
    기름때 청소는 소주, 옷은 세로 수납… 살림의 여왕 되기 참 쉽죠?
    수납 공간 활용으로 넓게 쓰는 15평 아파트
    스타일과 수납을 동시에 잡은 북카페 홈 김연주 주부의 72.7㎡ 아파트
    세계의 알뜰살뜰 주부들에게서 배운 수납 완벽 가이드
    집 안 살림 반으로 줄이는 봄맞이 수납 탐구 생활
    수납을 바꾸면 인테리어가 된다
    아이 옷 수납의 해결책
    "집이 비좁아진다고요? 10평 더 넓게 쓸 수 있어요"
    스타일리시한 수납을 책임지는 아이템 컬렉션
    세계 속 톡톡 튀는 수납 아이디어
    수납, 인테리어가 되다
    다시 만날 겨울옷 보관법
    신혼집 넓게 쓰는 수납 노하우
    전셋집 인테리어, 어디까지?
    주부들의 정리정돈 솜씨를 높여줄 수납 정보
    내년에도 새 옷처럼 입을 수 있는 '겨울 의류별 세탁법' 서미영
    [인테리어 TIP & TREND] 옷장에서 여름을 떠나보내는 법 조선닷컴 단미 서신혜 기자
    거실 밝은톤 디자인의 소파 주방 아일랜드 테이블로 수납 공간 확보 글=행복플러스 박근희 기자
    수납을 부탁해
    빨래망의 재발견…여행가방 수납 이렇게 해보세요 윤선현 베리굿정리컨설팅 대표
    수납도 멋스럽게
    좁은 집을 넓게 쓰는 '공간별 수납 노하우' 조선닷컴 단미 서신혜 기자
    • CP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