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VSL#3, 궤양성대장염에 효과 입증돼

  • 조선닷컴 단미

    입력 : 2014.04.29 16:00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비롯해 인체에 유익한 살아있는 균을 총칭하는 것으로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가 많이 알려지면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수많은 제품 중에서 어떤 프로바이오틱스가 효과적인지는 제품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따져봐야 하는데, 최근 프로바이오틱스 'VSL#3(브이에스엘3)'가 궤양성대장염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화제다.

    VSL#3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영국, 캐나다 등 세계 21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프로바이오틱스 균 수가 일반적으로 1억~100억 마리인 다른 제품과 비교해 월등하게 많은 4,500억 마리의 균이 포함된 것으로도 알려졌다.

    지난 1월 크론병 및 대장염 관련 미국 학계의 권위 있는 비영리단체인 미국크론병 대장염재단(CCFA)은 염증성 장 질환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를 연구한 다양한 논문들을 비교·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23개의 무작위 대조연구를 포함해 1,763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방대한 논문자료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피도박테리아, 대장균, VSL#3 등 3개의 그룹 중 VSL#3가 66.6%의 치료 효과 상승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VSL#3가 뛰어난 효과를 보인 것에 대해 총 8종의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의 배합을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꼽았다. 우리 몸에는 수백 종 이상의 균들이 공생관계를 이루며 살아가기 때문에 단순히 한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로는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VSL#3는 여러 연구를 통해 궤양성대장염의 관해(寬解, 증상이 감소한 상태) 유지 효과는 보고된 바 있었는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관해를 유도하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기존 치료에 효과를 보지 못한 궤양성대장염 환자에 있어서 VSL#3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번 논문은 학술지 '염증성 장 질환(IBD)'에 게재되었다.

    한편, VSL#3는 인체 적용시험을 포함한 100편이 넘는 다양한 SCI 등재논문을 통해 안전성과 효과가 과학적으로 검증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세계 특허를 받은 8가지 균주의 배합이 제품의 효과를 나타내는 데 중요하다는 것이 100편 이상의 논문으로 잘 밝혀져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