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TIP & TREND] 좁은 집을 넓게 쓰는 '여름 수납' 노하우

    입력 : 2014.06.03 11:02

    살다 보면 늘어나게 마련인 살림살이. 서랍장, 책장, 옷장 등 잔뜩 쌓여 있는 물건들로 더운 여름은 자칫 더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땐 자질구레한 물건들을 정리만 잘해도 집 안의 체감 온도를 낮출 수 있다. 거기다 어질러진 공간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좁은 공간이 더 넓게 보이고 한층 업그레이드된 인테리어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제한된 공간 안에 숨기고 싶은 것을 숨기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무더위가 오기 전 어질러지기 쉬운 공간을 감쪽같이 정리하고 눈도 몸도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공간별 수납 방법을 소개한다.

    한샘 공식 블로그
    사진 제공=한샘 공식 블로그
     ◇ 주방 공간

    주방은 많은 물건을 매일 쓰는 곳이므로 좀 더 체계적인 수납이 필요하다. 먼저 자주 쓰는 물건은 손에 잘 닿는 곳에 배치하되 되도록 싱크대 상판에 올려두지 않는 것이 좋다. 자칫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피가 큰 조리도구나 냄비, 볼 식기류는 수납장 선반에 수납하고, 부피가 작은 그릇이나 주방용품들은 서로 섞이지 않도록 칸을 세밀히 나누어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종 양념과 통조림 등은 반투명한 수납장에 넣어 찾기 쉽게 정리하고, 식재료는 통풍이 가능한 바구니에 담아 놓으면 안심하고 보관할 수 있다.

    ◇ 욕실 공간

    욕실의 물건들은 크기와 높이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선반이나 수납장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먼저 보이지 않게 넣어 보관할 것과 밖으로 꺼내어 배치할 것을 구분한 후 수납한다. 비누 용품이나 욕실에서 쓰는 오일 등은 바구니에 넣어 보이는 곳에 놓고, 여분의 욕실 용품은 수납장에 차곡차곡 정리해 넣어두자. 깔끔하게 수납한 후 향초 등 인테리어 소품 한두 개쯤 놓아두면 아늑하고 돋보이는 욕실이 된다.

    ◇ 베란다

    크기와 무게가 제각각인 수납물들로 창고처럼 뒤죽박죽되기 쉬운 베란다에는 철제 선반이나 원목 선반을 이용해 수납해보자. 튼튼한 철제 수납장이나 원목 수납장 위에는 계절 가전이나 가끔 사용하는 공구 등 무거운 물건들을 올려놓으면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 각종 계절 용품과 잡동사니들은 용도별로 구분하여 칸칸이 정리하면 된다.

    만약, 세탁기가 함께 있는 베란다라면 세탁기 옆이나 위의 자투리 공간에 선반을 설치하여 각종 세제나 세탁용품을 수납하면 된다.

    한샘 공식 블로그
    사진 제공=한샘 공식 블로그

    ◇ 아이방

    아이 방은 나이에 따라 다르게 수납할 수 있다. 취학 전 아이의 방이라면 장난감이 많으므로 바구니나 사각 박스들이 유용하다. 속이 비치는 플라스틱 용기나 바구니에 구분해서 담아두면 아이 스스로 정리하는 것은 물론 찾기도 쉽다. 초등학생은 각종 필기구와 준비물들이 많으므로 서랍이나 칸이 많은 선반을 활용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중학생 이상이 되면 책장이나 선반을 하나 더 배치해주어 늘어나는 책, 참고서 등을 넉넉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하자. 수납공간이 부족할 때에는 플라스틱 사각 상자에 넣어 침대 밑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드레스룸

    좁은 옷장 안에도 수납용품을 사용하여 옷을 정리하면 효율적인 수납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옷걸이에 옷을 걸고 난 후 남는 바닥 부분에 3단이나 4단 수납장을 넣어두고 칸칸이 옷을 종류별로 구분해서 수납하면 깔끔하게 정리된다. 그리고 가방과 벨트 등은 가능한 한 한눈에 보이는 곳에 수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화장대 위에 어지럽게 놓여 있는 화장품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제품들은 아래 칸에 수납하고,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은 칸을 나누거나 작은 박스를 활용해 도구의 종류별로 나눠 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일정 기간 입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옷이나 화장품은 처분한 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및 자료 제공=한샘 공식 블로그


    신혼집 인테리어를 위한 LIVING STYLE GUIDE
    겨우내 쌓아논 묵은 식재료 걷어내는 냉장고 청소
    "소매 끝까지 꼼꼼히 따져라… 그래야 좋은 옷 찾을 수 있다"
    비싼 옷이니까 드라이클리닝? '촘촘한 섬유' 전용세제로 깔끔하게
    기름때 청소는 소주, 옷은 세로 수납… 살림의 여왕 되기 참 쉽죠?
    수납 공간 활용으로 넓게 쓰는 15평 아파트
    ‘깔끔 집안’ 평생 보장하는 수납의 기술
    스타일과 수납을 동시에 잡은 북카페 홈 김연주 주부의 72.7㎡ 아파트
    세계의 알뜰살뜰 주부들에게서 배운 수납 완벽 가이드
    집 안 살림 반으로 줄이는 봄맞이 수납 탐구 생활
    수납을 바꾸면 인테리어가 된다
    아이 옷 수납의 해결책
    "집이 비좁아진다고요? 10평 더 넓게 쓸 수 있어요"
    스타일리시한 수납을 책임지는 아이템 컬렉션
    세계 속 톡톡 튀는 수납 아이디어
    수납, 인테리어가 되다
    다시 만날 겨울옷 보관법
    신혼집 넓게 쓰는 수납 노하우
    전셋집 인테리어, 어디까지?
    주부들의 정리정돈 솜씨를 높여줄 수납 정보
    내년에도 새 옷처럼 입을 수 있는 '겨울 의류별 세탁법' 서미영
    [인테리어 TIP & TREND] 옷장에서 여름을 떠나보내는 법 조선닷컴 단미 서신혜 기자
    거실 밝은톤 디자인의 소파 주방 아일랜드 테이블로 수납 공간 확보 글=행복플러스 박근희 기자
    수납을 부탁해
    빨래망의 재발견…여행가방 수납 이렇게 해보세요 윤선현 베리굿정리컨설팅 대표
    수납도 멋스럽게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