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TIP & TREND] 답답한 실내 공기, 이렇게 관리해봐

    입력 : 2014.10.29 09:30

    차가운 바깥 날씨에 창문 한 번 열기가 쉽지 않은 겨울철. 추울 수록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우리의 몸은 오염된 실내 공기에 노출되기 쉽다. 대부분의 사람이 매연, 꽃가루 등으로 인해 실외 공기가 더 더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오염도를 측정해보면 실내 공기의 오염도도 실외 공기의 오염만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겨울철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데에는 자연 바람을 이용해 환기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추운 날씨에 매번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힘든 것이 사실. 창문을 열지 않아도 실내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생활 속 공기 정화법을 알고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관리해보자.

    ◇ 천연 습도조절기, '숯'

    숯은 공기 정화는 물론 제습과 가습 기능까지 갖췄다./사진 제공=한샘인테리어
    공기 정화는 물론 제습과 가습 기능까지 갖춘 숯을 활용하자. 숯은 무수히 많은 구멍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구멍은 나무가 뿌리를 통해 흡수한 물과 양분을 각 조직으로 전달하는 통로이다. 바로 이 '다공질' 구조 덕분에 습도가 높으면 수분을 빨아들이고 건조하면 다시 방출하는 제습·가습 기능을 한다. 숯을 깨끗이 씻은 후 햇빛에 바짝 말려 집안 곳곳에 두면 습기 조절뿐 아니라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 현관, 신발장, 화장실, 냉장고, 주방 등 악취 나는 곳에 숯을 놓아두면 냄새가 사라진다.

    ◇ 음이온을 발생하는 '식물'

    공기 정화 식물
    공기 정화 식물은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을 흡수하고 음이온을 발생해 공기정화에 도움이 된다./사진 제공=한샘인테리어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주어 건조해진 겨울철 가습기 역할을 해준다. 또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새집증후군을 유발하는 물질을 흡수하며 동시에 음이온을 발생하는데 이는 공기정화에 매우 우수한 기능을 한다. 거실에는 적은 햇빛에도 잘 자라는 대나무야자, 왜성대추야자, 아레카야자 등 야자류 식물을 배치하고, 일산화탄소 발생이 많은 주방에는 덩굴류 식물의 대명사인 스킨답서스를 놓으면 좋다. 외부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와 매연이 가장 많이 머무는 베란다에는 공기정화에 큰 효과가 있는 팔손이가 어울린다. 아이들 공부방에는 음이온을 방출하면서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로즈마리 등 허브류와 파키라 등이 좋으며, 화장실에는 암모니아와 같은 냄새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관음죽과 맥문동을 두면 효과적이다.

    ◇ 악취를 없애주는 '향초'

    아워오운캔들컴퍼니 캔들
    향초는 악취를 빨아들이고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해준다. 디자인과 종류가 다양하여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하다./사진 제공= 아워오운캔들컴퍼니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초도 실내 공기를 정화해주는 좋은 아이템 중 하나다. 초의 주성분인 왁스는 불에 타면서 불꽃이 공기 중에 있는 습기를 제거해주며, 악취까지 빨아들여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해준다.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향초는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은은한 향기가 집 안에 퍼져 몸과 마음에 평안을 준다. 화재 발생 등 안전이 걱정된다면 아로마 오일이 든 디퓨저를 이용해도 좋다. 또한, 다양한 빛과 향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인테리어 효과까지 가능하다. 자기 전 2시간 동안 미리 켜놓으면 스트레스를 풀고 숙면을 취하는 데 효과적이다.

    ◇ 미세 먼저 걸러주는 '에어워셔'

    위닉스 에어워셔
    자연 증발식으로 가습하는 제품인 에어워셔는 가습 기능은 물론 물로 공기 중의 미세 먼지를 걸러 주어 공기 정화까지 도움을 준다./ 사진 제공=위닉스
    공기정화를 위한 전자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철이 다가오며 최근 가전업계에서는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에어워셔를 출시 중이다. 자연 증발식으로 가습하는 제품인 에어워셔는 가습 디스크에 물을 적신 후 팬으로 자연 기화시킴으로써 미세수분을 공급한다. 가습 기능은 물론 물로 공기 중의 미세 먼지를 걸러 주어 공기 정화까지 도움을 준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