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방으로 자연을 품은 집… 사계절 만끽하며 '힐링'

    입력 : 2014.11.04 06:00

    세컨드하우스 트렌드 살펴보기

    삭막한 도심에서 치이다 보면 전원생활을 한번쯤 꿈꾸게 된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전망 좋은 언덕배기에 있는 타운하우스 '웰가'에서 최근 세컨드하우스 트렌드를 살펴봤다.

    주말에 자연 속에서 휴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세컨드하우스는 전망이 중요하다. 사진은 타운하우스 웰가의 사계절 전경.
    주말에 자연 속에서 휴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세컨드하우스는 전망이 중요하다. 사진은 타운하우스 웰가의 사계절 전경.
    지난 10월 29일 타운하우스 웰가에 가니 먼저 단풍이 곱게 든 중앙정원이 눈에 들어왔다. 약 5000㎡ 규모의 널찍한 중앙정원은 이름도 붙였다. '정가원(情家園)'이다. 이곳을 건축한 임재욱 공간미학 공동대표는 "타운하우스 정가운데 정원을 꾸미고 그 주변으로 집을 지어 어느 집에서나 정원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게 설계했다"며 "이곳은 사계절 모두 경치가 아름다운데 집 창밖으로 봄·여름·가을·겨울의 아름다움을 직접 보며 늘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웰가라는 이름은 'Well(좋은) 家(집)'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약 2만7000㎡ 대지에 조성된 타운하우스 웰가는 중앙정원을 중심으로 29채의 주택 부지가 마련돼 있다. 현재 5채가 지어졌으며 이들 대부분은 세컨드하우스로 사용되고 있다. 임 대표는 "산 중턱에 자리한 이곳 조망이 아름다워 주말에 경치를 즐기며 쉬는 세컨드하우스로 많이 이용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이곳 집들은 채광이 좋은 통유리창과 함께 느긋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많이 뒀다. 단지 아래쪽에 지어진 2층집의 경우 중앙정원의 연못에서 내려오는 물을 1층 거실 앞까지 이어 선큰가든(sunken garden, 지하나 지하로 통하는 공간에 꾸민 정원)을 조성했다. 통유리창문을 열고 나가면 연못을 바로 즐길 수 있어 운치가 있다. 단지 내 또다른 2층집의 경우 천장 일부분을 통유리로 만들어 하늘의 별을 집 안에서 감상할 수 있다. 집집마다 자쿠지 욕조도 갖춰 여유롭게 목욕을 즐길 수 있다.

    ◇주방과 욕실은 넓게, 침실은 간소하게

    임 대표는 "요즘 사람들은 주방과 욕실처럼 공용 공간은 넓게 만들고 침실처럼 개인 공간은 작게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며 "특히 세컨드하우스의 경우 주말에 파티를 많이 즐기는 편이라 주방을 크게 만드는 것이 유행"이라고 말했다. 현재 마무리 공사 중인 3층집의 경우 1층 갤러리 겸 작업 공간, 2층 주방과 거실, 3층 침실 및 욕실로 만들었다. H형 건물로, 특히 2층의 경우 주방과 거실 가운데 통로를 둬 완전히 분리하고 주방에는 무려 9m 길이의 식탁을 놓았다.

    주말에 편안하게 휴식하려는 목적의 세컨드하우스는 레저 및 편의 시설이 중요하다. 중앙정원 한쪽에는 파라솔과 바비큐 시설을 마련해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 있으며, 단지 내에 카페처럼 꾸며진 커뮤니티센터가 있어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거나 소규모 파티를 열 수 있다. 또한 단지 전체적으로 첨단 보안 시설을 갖춰 입주민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방범 및 방재의 안전관리에 힘썼다.

    세컨드하우스의 경우 냉난방비 절감도 중요하다. 평일에 사는 집과 이중으로 냉난방비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타운하우스 웰가는 단지 전체에 '지열냉난방시스템'을 도입해 단독주택의 고민거리인 냉난방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했다. 임 대표는 "지열냉난방시스템은 화석연료를 쓰지 않아 자연친화적이며, 비용도 기름연료 대비 70~80% 절감할 수 있고 심야전기보일러 대비 약 ⅓ 정도로 월 난방비가 혹한기 겨울 116㎡ 주택 기준으로 8만~9만원을 예상하면 된다"고 말했다.

    타운하우스 웰가는 친환경 전원주택이나 세컨드하우스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조성된 단지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문촌리에 있어 차로 양재IC에서 50여 분 거리다. 주택 부지는 작게는 826㎡부터 크게는 1190㎡까지 마련돼 있어 자신의 개성과 취향에 맞게 집을 설계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웰가 홈페이지(www.well ga.net)를 참조하거나 전화(031-323-0980)로 문의 가능하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