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ighbor] 상담치료·진로체험… '건강한 성장' 지원하죠

  • 글=윤혜진 행복플러스 리포터

    입력 : 2015.10.27 09:00

    핫플레이스_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

    5층 드림놀이터.
    5층 드림놀이터.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는 (재)한국천주교살레시오회가 서울시 위탁을 받아 운영하는 곳으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시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전수종(46)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 총괄부장은 "가난한 젊은이들과 함께 평생을 살아온 이탈리아의 신부 '성 요한 보스코'의 정신에 따라 청소년들이 사회의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과도한 입시경쟁 속에서 정서·신체적인 아픔을 겪는 청소년에게 회복과 치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2년 10월 개관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립청소년드림센터(이하 드림센터)는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신관의 지하 1층과 지상 4~5층(연면적 6452㎡)을 사용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활동진로' '상담치료' '교육훈련' 등이 있고, 시설로는 '드림청소년성문화센터' '드림청소년쉼터' '꿈꾸는 드림카페' '휴카페' '드림놀이터'가 있다. 활동진로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다양한 진로 체험과 직업 체험을 제공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서울시 소재 초·중·고등학교에서 단체로 참가 가능한데, 참가 학생은 자신의 숨겨진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미래 자신의 꿈을 구체화해볼 수 있다. 활동진로 프로그램에서는 패션과 연관된 직업을 체험하고 에코백, 파우치, 앞치마 등을 직접 만들어보는 '패션 스튜디오'와 나무를 활용해 생활용품을 만들어보는 '목수리 공방' 등이 인기다. 상담치료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털어놓기 힘든 마음속 고민을 전문 상담사에게 편하게 이야기하며 그 해결점을 찾아보는 내용이다. 상담과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단체상담 등이 있으며 모두 무료로 운영된다. 저소득층 청소년이 우선 참가 가능하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 대상의 대안학교인 '이룸학교',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 대상의 대안학교인 '꿈에학교'가 각각 따로 운영되며, 수준별 맞춤 교육을 통한 검정고시 대비 단기학습과정도 준비돼 있다.

    시설 중 드림청소년성문화센터는 올바른 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센터 내 성교육체험관은 누구나 신청 가능한데,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가 엄마와 함께 찾아도 좋다. 성장 체험을 해보고 건강하고 평등한 이성교제를 위한 마음가짐, 성폭력 대처 방법 등도 배울 수 있다. 드림청소년쉼터는 여러 이유로 집을 떠나 방황하는 청소년이 잠시 머무르는 공간이다.

    성인도 이용 가능한 시설로는 '꿈꾸는 드림카페'와 '휴카페' '드림놀이터'가 있다. 꿈꾸는 드림카페는 활동진로 프로그램에서 바리스타 진로집중 교육을 받은 청소년들이 일하는 곳으로 커피 등의 음료(1000~2500원)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휴카페는 책 1200권을 보유해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열람할 수 있다. 드림놀이터는 컴퓨터, 노래방, 보드게임, 탁구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는데, 청소년이 우선 이용 가능하다.

    memo
    ●위치: 강남구 삼성동 171-1
    ●문의: (02)2051-8600
    ●운영시간: 월~토요일 오전 9시~오후 9시(토요일 오후 6시까지),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5시

    사진=드림센터 제공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