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방도 들리고 산책도 하고! '서울 책방길 11선'

  • 디지틀조선일보 서미영

    입력 : 2017.03.17 17:59 | 수정 : 2017.03.17 17:59

    봄기운이 느껴지는 이번 주말에는 책방길을 따라 산책해 보는건 어떨까?

    서울시는 홍대앞, 연남, 이대 앞, 해방촌, 이태원, 경복궁 등 개성 만점의 동네 책방을 도보로 탐방하며 주변의 먹거리, 볼거리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울 책방길 11선'을 내놨다. 서울 11개 책방길은 대형서점과 달리 재미와 전문성, 개성을 가진 동네책방의 특성과 지역 내 문화시설과 근접해 있는 동네 책방의 입지적 강점을 '걷기'로 연결시킨 점이 특징이다.

    특히, 지역 놀이터 같은 '망원 책방길', 인디 문화의 발상지 홍대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홍대앞 책방길', 가장 오래된 서점부터 가장 트랜디한 서점까지 체험할 수 있는 '경복궁 책방길'까지... 개성있는 책방길로 시민의 다양한 취향까지 고려했다. 서울 책방길 11선은 '책방산책 서울'이라는 이름의 책으로 발간된다.

    서울 책방길 11곳과 그 지역의 대표 동네 책방을 알아보자.

    사진=서울시
    망원 책방길


    망원 책방길은 어린이와 어른을 위한 놀이터 같은 책방, 지역 주민들의 문화쉼터로 자리한 책방까지 지역의 문화 커뮤니티로 진화하는 책방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책방만일, 한강문고, 개똥이네책놀이터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홍대앞 책방길

    경의선이 지나가던 자리에 조성된 ‘경의선책거리’에서 시작되는 홍대앞 책방길은 대형서점에서 만나보기 힘든 국내외 독립출판물부터 책방 주인과 일대일 상담을 하는 책방 등 홍대의 특유의 정서를 공유한 책방들로 이어진다.


    대표 동네책방 : 숨어있는책, 사적인서점, 유어마인드, 경의선책거리, 한양툰크,땡스북스, B-PLATFORM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연남 책방길


    연남 책방길은 인문, 철학 전문 책방, 여행 전문 책방, 시각예술 전문 책방 등  또 다른 얼굴의 연남동을 만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헬로인디북스, 사슴책방,사이에, 밤의서점
    사진=서울시
    이대앞 책방길


    이대앞 책방길은 책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서점부터 오직 추리소설만, 오직 시집만 판매하는 고집 있는 전문서점이 염리동 언덕에서 이대 앞 골목길로 이어진다.


    대표 동네책방 : 초원서점, 퇴근길책한잔, 미스테리유니온, 프렌테, 위트엔시니컬, 홍익문고
    사진=서울시
    경복궁 책방길


    경복궁 책방길은 1934년 문을 연 국내에서 가장 유서 깊은 책방 ‘통문관’부터 개인의 서재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작은 책방까지 체험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길담서원, Off to Alone, 더북소사이어티, 이라선, 통문관, 베란다북스, 책방무사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해방촌 책방길


    해방촌 책방길은 다양한 책과 매력적인 소품들을 풀어놓는 책방부터 ‘나만의’ 독특한 출판물을 만들고 수집하는 창구 같은 책방까지 각각의 매력을 가진 작은 책방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대표 동네책방 : 별책부록, 스토리지북앤필름, 책방온지곤지, 고요서사, 포린북스토어
    사진=서울시
    이태원 책방길


    이태원 책방길은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이태원답게 성소수자를 위한 책방과 1970년대를 재현한 책방, 과학책을 전문으로 다루는 책방 등 고유한 분위기를 가진 색다른 책방을 만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햇빛서점, 디스레트로라이프, 포스트포에틱스, 북파크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종로 책방길


    종로 책방길은 위트 넘치는 젊은 감각의 독립 서점, 역사가 된 헌책방거리까지 오늘날 서울의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서점을 체험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서울책방, 노말에이, 정은도서, 상현서림, 밍키
    사진=서울시
    혜화 책방길


    혜화 책방길은 인권과 평화 공간을 지향하는 책방, 서울 미래유산으로 선정된 책방, 인문 사회과학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책방까지 오랜 시간 지성의 오아시스 역할을 해 온 책방과 만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책방이음, 동양서림, 얄라북스, 책방풀무질
    사진=서울시
    관악 책방길


    관악 책방길은 오래된 헌책방, 인문 사회과학 서점, 고시 전문 서점 등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다양한 독자층을 포용하고 있는 책방거리다.


    대표 동네책방 : 책상은책상이다, 그날이오면, 북션, 코믹존
    사진=서울시

    강남 책방길

    강남 책방길은 라이프 스타일 편집매장을 표방한 트랜디한 책방부터 정감 가는 동네 책방까지 서점의 다양한 감각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 동네책방 : 파크PARRK, 타스크북샵, 북티크논현점, 최인아책방, 은마서적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