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으면 유용한 '정부서비스 13가지'

  • 디지틀조선일보 서미영

    입력 : 2017.03.23 18:21

    잠자고 있는 돈 찾기, 가족을 위한 식생활 정보, 우리동네 대기질 등 알고 있으면 유용한 생활 속 공공서비스가 많이 있다. 아는 만큼 누릴 수 있는 정부서비스 13가지를 소개한다. 아직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은 서비스가 있다면, 오늘부터 이용해보자.

    <잠자는 내 돈 찾기>

    계좌번호 통합관리서비스

    자신의 비활동성 계좌에 남아있는 돈이 있다면 통장을 해지하고 실제 쓰고 있는 통장에 이체하는 것이 좋다. 금융감독원의 '계좌번호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면 1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30만원 이하 소액 계좌의 잔고를 이전하고 바로 해지할 수 있다. 조회 후 자신의 은행 계좌로 바로 이체하거나 기부도 가능하다.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

    예금보험공사는 예금자들이 파산금융회사 별로 미수령금(예금보험금, 파산배당금, 개산지급금 정산금)을 수령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번에 조회·신청할 수 있는 '미수령금 통합신청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잠자고 있는 나의 모든 금융재산을 한 번에 빠르고 확실하게 찾고 싶다면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 접속하여, '잠자는 내 돈 찾기' 서비스에 들어가면 된다. 자신이 잊고 있었던 휴면금융재산보유 여부와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안전 먹거리>

    식품안전나라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정보를 찾는다면 '식품안전나라'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회수·판매중지 제품을 확인하고, 주변 음식점의 식품안전정보, 우리아이의 학교급식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는 식생활 정보도 참고할 수 있다.

    농산물이력제

    내가 먹고 있는 농산물의 유통이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농산물이력제'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농산물이력제 참여자와 농산물 이력추적 관리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

    축산물이력제

    내가 먹고 있는 농·축산물의 유통이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축산물이력제' 사이트에 접속하면 된다. 쇠고기·돼지고기의 원산지와 등급 등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수산물 안전정보

    수산물의 방사능 노출이 우려된다면 '수산물 안전정보' 사이트를 활용해 보자. 국내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현황과 국산 수산물을 고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원산지 표시·품질인증 등 수산물 관련 안전관리제도도 안내한다.

    <환절기 건강관리>

    건강정보

    '건강정보' 사이트에서는 내 주변의 병원·약국의 위치를 확인해보고, 최근 90일 간 병원(약국)에서 조제 받은 의약품을 알아볼 수 있다. 건강·질병정보,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 정보 등 생활 속 건강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우리동네 대기질

    '우리동네 대기질' 사이트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대기질 예보, 미세먼지 경보, 오존 경보, 황사 특보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 사이트는 5개 질병(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생활의 꿀팁>

    민원24

    '민원24' 사이트에서는 연말정산 관련 서류를 무료 제공, 연금·과태료·예방접종일, 자동차 검사일, 휴면예금 등 각 개인에게 맞는 41개 생활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복지로

    '복지로' 사이트에서는 올해 바뀌는 복지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가격

    수시로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생활물가를 확인하려면 '참가격'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식료품, 가공식품, 주방·가사용품 등 생필품의 가격과 전주대비 등락률 정보뿐 아니라 공공요금, 외식비, 학원비 등 서비스 가격 정보도 제공한다. 우리 동네 생필품을 최저가로 파는 매장도 검색할 수 있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