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채소 '토마토', 고르는 법과 보관방법

  • 디지틀조선일보 서미영

    입력 : 2017.06.29 09:36

    사진출처=야후이미지 검색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제철에 맞는 농수축산물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된 농수산물은 양파, 수박과 함께 세계 3대 채소로 꼽히는 '토마토'다. 토마토의 효능과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보관방법 등을 알아보자.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심근경색, 전립선암 등 각종 암의 발생률을 낮춰준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들은 성인병이나 백내장, 당뇨병 등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노화를 방지해준다. 토마토는 열량이 100g당 14kcal 정도로 저열량이며,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해 대표적인 다이어트 채소로 손꼽힌다.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토마토는 너무 크지 않고 모양이 균일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을 고른다. 과실은 풍만하고 대체로 둥근 형태이며, 만졌을 때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를 보관할 때에는 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바구니에 담아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냉장 보관 시에는 5~10℃ 정도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거나 냉장고의 채소 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냉동 보관을 하면 1~2개월 동안 섭취할 수 있다.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후, 냉동시키면 요리할 때에 바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스로 사용할 토마토를 냉동시킬 때에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에 한 번 먹을 분량씩 담아 냉동시키는 것이 좋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