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간식 '옥수수', 맛있게 먹으려면…'삶지 말고 찌세요'

  • 디지틀조선일보 서미영

    입력 : 2017.07.14 16:10

    농촌진흥청은 매월 이달의 식재료를 선정해 조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7월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이달의 식재료는 '인삼', '콩나물', '옥수수' 3가지이다. 선정된 식재료 중에 '옥수수'의 효능, 구입요령, 보관과 손질법 그리고 옥수수를 맛있게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옥수수의 효능

    옥수수는 다른 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해 체중 관리에 효과가 있다. 토코페롤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비타민B가 풍부해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좋은 식재료다. 옥수수수염을 차로 마시면 부종, 당뇨개선에 효과가 있다.

    구입요령

    옥수수는 겉껍질이 수분이 있고 색이 선명하며, 알맹이가 꽉 차있고 옥수수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껍질에 수분이 적고 가장자리가 말랐다면 옥수수 알맹이가 딱딱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보관과 손질법

    옥수수는 껍질을 벗긴 후 삶고 한번 먹을 양만큼 팩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찰진 옥수수를 먹을 수 있다. 껍질은 조리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으며, 옥수수 알맹이를 뺄 때는 칼로 하지 말고, 손으로 빼야 영양 손실(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을 줄일 수 있다.

    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옥수수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좋은데, 속껍질을 2~3장 남겨두고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더해 주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넉넉한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넣고, 옥수수를 엇갈리게 넣은 다음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쪄서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