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갤러리 12월 시음 테마는 ‘2017년도 우리 술 품평회 수상작’

  • 디지틀조선일보 임소민

    입력 : 2017.12.05 15:51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운영하는 강남역의 전통주 갤러리(관장 이현주)는 12월의 시음 테마주로 ‘2017년도 우리 술 품평회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우리 술 품평회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우리 술 품평회로 막걸리, 약 청주, 증류주, 과실주, 기타주류 등 5개 부분에서 총 15종의 최고의 술을 선정한다. 이번에 시음 테마주로 선정된 제품은 2017년도 우리 술 품평회 수상 제품이면서 동시에 전통주 갤러리에서 많이 소개되지 않았던 제품으로 총 5종을 선정하였다.
    탁주 부문 대상
    호담 산양산삼 생막걸리 / 6%

    재료 : 국내산 경기 쌀, 산양산삼
    제조사 : 대농바이오영농조합 (경기 광주)
    밭에서 재배하는 삼이 인삼이고, 야생에서 찾는 삼이 산삼이라면, 청정 자연에서 산삼의 씨앗으로 재배하는 산삼이 바로 산양 산삼이다. 인삼만큼 크지는 않지만 영양은 특별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호담 산양산삼 생막걸리는 이러한 산양산삼을 쌀과 함께 잘 발효시켜 빚은 막걸리로, 경기도 농업기술원 이대형 박사가 개발한 기술을 이전 받아 만들고 있다. 특히 2017년도에는 대통령상까지 수상하는 등 올 한해 최고로 빛나는 우리 술이라고 볼 수 있다. 전체적인 맛은 막걸리의 청량감과 산삼이 주는 향긋한 맛과 향이 잘 어울려졌다는 평가다.
    약, 청주 부문 최우수상
    니모메 / 11%

    재료 : 제주산 쌀, 귤
    제조사 : 제주 샘 주 (제주)
    니모메는 약 청주 부분에서 수상하기는 했지만 실은 맛과 향을 보면 과실주라는 느낌이다. 이유는 제주도의 귤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다만 쌀 함량이 높아 약 청주 부분에 소속된다. 생산되는 곳도 제주도의 애월읍에 있는 제주샘주 양조장. 제주도 대표 민속주인 오메기술과 고소리술을 빚는 곳으로 농식품부 '찾아가는 양조장'으로 선정되어 있어 많은 방문객이 찾는 곳이다. 니모메이란 의미는 제주도 방언으로 '너의 마음에’라는 의미. 마시는 사람의 마음속에 기억되고 싶은 맛을 추구해서 이러한 이름으로 제품명을 지었다고 한다.
    증류주 부문 우수상
    막시모 / 40%
     
    재료 : 국내산 오미자
    제조사 : ㈜착한 농부 (경북 예천)
    경북 예천에서 직접 재배한 오미자를 장기간 발효, 저온에서 증류했으며, 국세청과 연구한 오미자 증류주 제조 특허공법과 자체 노하우로 만들어 오미자 특유의 맛과 향을 선사하는 과실 소주다.
    과실주 부문 최우수상
    여포의 꿈 화이트 / 12%

    재료 : 국내산 포도
    제조사 : 여포와 인 농장 (충북 영동)
    연한 살구빛, 배, 살구, 복숭아 등의 풍성한 과실향을 가진 와인으로 직접 재배한 청포도와 머스캣 오브 알렉산드리아를 블렌딩, 풍부한 맛과 향을 가진 충북 영동의 유명 와인이다. 여포의 꿈이란 이름은 이곳의 대표 여인성 씨의 애칭으로, 좋은 와인을 만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꿈이기에 제품명을 '여포의 꿈'이라는 이름으로 제품명을 지었다고 한다. 그리고 언젠가 좋은 와인을 만들겠다는 그 꿈이 이뤄지면 '꿈'이란 글자를 떼어내겠다는 것이 이 와이너리의 철학이다.
    기타주류 부문 우수상
    매실원주 / 13%

    재료 : 국내산 매실
    제조사 : 더 한(THE HAN) (서울)
    국내 유일 황매실로 담근 매실주로 설탕 대신 제주도 산 천연 꿀을 넣어 매실 본연의 진항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차갑게 마시거나 얼음과 함께 언더락 스타일로 감미롭게 즐길 수 있으며, 탄산수와 섞으면 더욱 풍미를 느낄 수 있는 매력이 느껴진다.

    ■ 전통주 갤러리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길 51-20 1층
    - 문의: 02-555-2283
    - 운영시간: 오전 10~오후 8시(월요일 정기휴무)
    - 이메일: soolgallery@naver.com
    - 네이버 예약: http://booking.naver.com/booking/8/bizes/21330
    - 시음행사: 매일 오후 1시, 3시, 5시
    -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운영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