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컨설팅 지원사업으로 서울지역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성장 '기대'

  • 조선닷컴 라이프미디어팀

    입력 : 2017.12.07 15:19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은 장애인들의 재활과 자립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해당 시설들이 그 임무를 잘 감당할 수 있도록 국가의 충분한 지원과 관심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2017년 보건복지부가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경영컨설팅 지원사업'을 추진하며 국내의 장애인직업재활시설들의 활기를 되찾아주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게 총 구매액의 1% 이상 중증 장애인 고용 생산품을 의무 구매하도록 하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특별법'과 장애인 직접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사업체와의 연계고용은 장애인직업재활시설들의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생산품을 구매하는 사업체의 경우 정부로부터 부담금을 감면 받을 수 있어 구매업체에게도 유익하다.

    현재 전국 31개의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해당 사업을 통한 지원받고 있으며 서울 지역의 경우 똘레랑스, 서울남부보호작업장, 광진장애인보호작업장, 동안제일복지센터, 파란마음복지센터, 누야하우스 등 여섯 개 업체가 해당된다.

    우선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똘레랑스는 제과, 제빵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업체이다. 해당 시설은 쿠키 20종과 빵 20종 등 다양한 제품 군을 개발 지원 받아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을 뿐 만 아니라, 최근 오픈 마켓에 등록되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소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남부보호작업장은 홍삼액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해당 시설의 자체브랜드인 도담홍삼액은 다른 홍삼 제품들과 차별화를 위해 원재료인 국내산 홍삼의 비율을 높이고 진하게 달여낸 것이 특징이다. 이에 제품의 품질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매출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곧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 및 판매를 시작할 예정으로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서울남부보호작업장의 홍삼액을 알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광진장애인보호작업장은 쇼핑백과 각종 홍보물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로, 인천공항과 코레일 등 관급 기관을 중심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근로장애인들의 숙련도가 매우 높아 품질이 좋고 결함률과 불량률이 낮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자체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앞으로 보다 많은 소비자에게 자사의 사업을 소개하고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동안제일복지센터는 세탁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안정적인 세탁 서비스 제공으로 이미 강남과 송파, 강동 지역 10여 곳의 피트니스센터와 미용실, 찜질방 등의 기업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하여 보다 많은 고객에게 세탁 서비스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으로 보인다.

    파란마음복지센터는 수의와 조끼, 방염 작업복 등 피복류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업체이다. 수의와 조끼, 작업복 등 생산 품목의 차별성이 있으며, 단체주문 고객의 경우 조끼와 작업복 등을 고객의 요구에 맞게 맞춤제작 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주요 고객은 관공서이며, 타 업체보다 높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갖췄다. 최근 새로운 카탈로그를 개발해 기존보다 편리한 홍보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누야하우스는 천연비누와 천연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이며, 천연비누 20여 종과 천연화장품 30종의 다양한 제품 군을 보유하고 있다.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천연비누 시장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의 통합적 체계를 개발하고 포장 디자인을 개선했다. 천연비누와 천연화장품 전문 브랜드로서 한층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살려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경쟁력을 높임은 물론이고 보다 많은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서 자아실현과 경제적 자립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