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인기 선물 '건강기능식품' 구입요령과 주의사항

  • 디지틀조선일보
  • 서미영

    입력 : 2018.05.02 14:06

    사진출처=픽사베이

    5월 어버이날을 맞아 어르신 선물로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 등 건강기능식품 구입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주의사항과 선물로 드릴 때 어르신에게 함께 알려드리면 좋은 섭취 방법을 알아보자.

    허위 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말자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지 의약품이 아니므로 질병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것은 허위 및 과대 광고에 해당된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에는 광고에 현혹되어 구입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 문구 확인하자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및 마크가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이 입증되지 않은 일반식품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가 없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정식 제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식품안전나라 사이트의 '건강기능식품'에서 제품명 또는 업소명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자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로 제조한 식품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섭취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은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해야 하며, 질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먹는 것이 좋다.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서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1577-2488 또는 식품안전나라의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사례 신고센터'를 이용해 신고하면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