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안전장치 특약, 안전운전 특약 등 자동차보험료 절약할 수 있는 특약 4가지

  • 디지틀조선일보
  • 서미영

    입력 : 2018.05.14 17:33

    금융감독원은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하고 있다. 통플러스에서는 그 중에서 지난 1월 '자동차보험 특약 활용법 6가지'를 소개했다. 그 밖에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특약 4가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자동차보험료 절약하는 특약
    01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
    첨단안전장치 특약
    첨단안전장치 증빙사진 샘플(사진출처=금융감독원)

    많은 보험사들이 첨단안전장치 장착에 따라 줄어든 사고위험을 고려하여 보험료를 할인해 준다. 보유하고 있는 차량에 자동차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첨단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는지 자동차제조사 서비스센터 등을 통해 확인한다. 현재 보험사가 자동차보험료 할인대상으로 인정하는 첨단안전장치는 '차선이탈 경고장치(차선유지 보조장치 포함)', 전방충돌 경고장치(긴급제동 보조장치 포함),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 자동차안정성 제어장치, 적응형 순항제어장치 등 총 5가지다.

    첨단안전장치 특약에 가입하려면 우선 보험사가 첨단안전장치 장착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또 보험기간 중 장착된 첨단안전장치를 항상 가동시켜야 하며, 만약 보험료 할인을 받은 첨단안전장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 사실을 보험사에 알려야 한다.

    02
    안전운전습관 운전자
    안전운전 특약
    사진출처=픽사베이

    안전운전 습관으로 보험료를 할인 받으려면 일명 'UBI(Usage-Based-Insurance) 특약'이라고 부르는 안전운전 특약에 가입하면 된다. 급정거와 급가속을 하지 않고, 제한속도를 준수하는 등 평소 안전운전을 하면 자동차보험료를 10% 절약할 수 있다. 현재 판매 중인 안전운전 특약은 기명피보험자 1인 한정운전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하고, 보험가입 전 네비게이션(T맵)을 기반으로 주행거리 500km 이상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한 안전운전 점수가 61점(100점 만점) 이상인 경우에 한해 가입이 가능하다.

    03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
    대중교통이용 특약
    사진출처=야후이미지 검색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면 보험료가 5%에서 최대 8%까지 절약되는 '대중교통이용 특약'에 가입하는 것도 좋다. 단,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중교통이용 특약은 기명피보험자 1인 한정운전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하고, 보험가입 전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6만원 이상(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한 경우에는 기명피보험자와 배우자 합산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12만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04
    만 65세 이상 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
    사진출처=픽사베이

    만 65세 이상 운전자일 경우,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은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기명피보험자 1인 또는 부부운전자 한정운전 특약을 조건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자동차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특약이다.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기 위해서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교육장소 및 일정을 예약한 후 예약일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지정하는 교육장에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고, 운전에 필요한 인지기능검사에서 42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도로교통공단이 발부하는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이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해야 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