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식품 중 최고인 '달걀', 신선도 높은 달걀 고르는 방법

  • 디지틀조선일보
  • 서미영

    입력 : 2018.06.07 11:23

    사진출처=농촌진흥청

    6월에는 어떤 식재료를 먹는 것이 좋을까? 농촌진흥청이 6월의 식재료로 양파, 달걀, 강낭콩을 추천했다. 그중 완전식품 달걀의 효능과 구입요령 및 보관과 손질법을 알아보자.

    달걀 효능

    2016년 국민건강통계에 의하면 달걀은 우리나라 다소비식품 9위를 차지한다. '완전식품'으로도 불리는데 단백질, 비타민 A, D, E, B2, 철분 함량이 높고, 단백질에 있어서는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천연식품 중에서 최고라 할 수 있다. 달걀 노른자에는 인, 철분, 특히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돼 있으며, 레시틴이 많아 간에서 지방을 제거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흰자에는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음식의 재료로 많이 사용된다.

    달걀 구입요령

    달걀은 껍데기에 이물질이 없고 금이 가지 않았으며, 만졌을 때 거칠거칠한 느낌을 주는 것을 선택한다. 계란의 모양은 정상적인 타원형을 고른다. 크기는 왕란, 특란, 대란, 중란 및 소란으로 구분하는데, 보통 상품의 가치가 높은 것은 중 정도의 크기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선하고 건강한 계란은 깨보았을 때 노른자의 높이가 높고 탄력이 있으며 흰자는 두께가 두껍고 맑아야 하며 퍼지는 정도가 적은 것이 좋은 계란이다.

    달걀 보관법

    달걀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하여 냉장고 또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이때 달걀 표면은 뚜껑으로 덮어줘야 중량손실이 줄어든다.

    달걀 손질법

    달걀은 흐르는 물에 씻고, 달걀 표면의 이물질만 제거하며 세제를 이용하여 세척하지 않는다. 달걀 표면에 외부 오염물질이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주는 큐티클층이 있는데, 이 층이 세척으로 제거 될 경우 달걀 신선도가 떨어지게 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