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충분히 불린 후 열을 가해 익혀 먹어야…'강낭콩 올바른 섭취법'

  • 디지틀조선일보
  • 서미영

    입력 : 2018.06.11 14:39

    사진출처=농사로 사이트

    6월에는 어떤 식재료를 먹는 것이 좋을까? 농촌진흥청이 6월의 식재료로 양파, 달걀, 강낭콩을 추천했다. 그중 강낭콩의 효능과 구입요령 및 보관과 손질법을 알아보자.

    강낭콩 효능

    강낭콩에는 비타민 B 복합체가 다량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로이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또 강낭콩의 사포닌은 항산화작용에, 레시틴은 피로회복 및 간기능 강화에 좋으며, 어린 깍지 강낭콩은 인슐린의 원료가 되는 아연이 들어있어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강낭콩 구입요령

    강낭콩은 콩알이 윤기가 있고 모양이 일정하며, 선명한 적색이나 적갈색을 띠는 것을 고른다. 만일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을 구매한다면 껍질이 마르지 않고 촉촉하며, 부러뜨렸을 때 줄기가 남지 않는 것이 신선한 강낭콩이다. 껍질 표면에 반점이 있거나 주름이 있는 것은 오래된 것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강낭콩 보관법

    강낭콩은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상온에 보관한다. 깍지가 붙어있는 강낭콩은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데,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고 콩알을 빼 살짝 데쳐 식힌 다음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동실에 보관한 콩을 사용할 때는 바로바로 꺼내 가열하여 용도에 맞게 활용하면 된다.

    강낭콩 손질법

    깨끗이 씻어준 콩을 큰 볼에 넣고, 볼에 물을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넣어주어 충분히 불린 뒤 사용한다. 강낭콩에는 '렉틴'과 '트립신' 억제제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열에 의해 그 구조가 파괴되면서 독성이 사라진다. 렉틴은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하고, 트립신 억제제는 트립신의 활성을 저해해 단백질이 소화되고 체내에서 이용되는 것을 방해하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강낭콩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열을 가해 조리한 후 먹어야 한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