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협회컨설팅, '2018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결과 발표

  • 조선닷컴 콘텐츠기획팀

    입력 : 2018.06.25 15:57

    2008년부터 브랜드 추천 수준 지수화…올해 100개 산업별 소비자 추천 요인 측정

    2018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1위 ‘주요 최고 추천 브랜드’ 리스트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대표 김종립)은 총 100개 산업의 브랜드들에 대한 소비자의 추천 수준을 측정하는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지난 19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는 조사로,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대~50대 남녀 1만 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진행했다.

    브랜드 추천의 시작은 ‘우리 브랜드만의 독특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가치 구축’이다. 독특하고 차별적인 브랜드들이 시장에 넘쳐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가치의 차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소비자가 머릿속에서 느끼는 기존과 다른 그 무엇’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강력한 브랜드 추천의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AXA손해보험, 귀뚜라미보일러, 천일고속, 신기한 한글나라가 두드러졌다.

    브랜드 추천의 활성화는 ‘브랜드 추천이 발생하는 채널과 상황에 대한 관리가 관건’이다. 차별적 브랜드 가치를 메시지로 구체화해 최대한 많은 소비자에게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달하기 위해 브랜드 가치가 전달되는 통로인 ‘채널’과 브랜드 가치가 전달되는 ‘상황(사람과 장소)’에 대해 관리가 필요하다. 노랑풍선, 신한은행, 로젠택배가 대표적이었다.

    브랜드 추천의 지속강화는 ‘소비자 추천의 양적 및 질적 분석에 근거’한다. 구매이용 이후에도 소비자와 피드백이 이뤄져야 한다. 피드백은 구매이용 직후의 VOC뿐만 아니라, 추천 및 비추천의 대상범위∙빈도∙이유 등 추천의 핵심요인 분석에 기반하여야 한다. KT 이동통신서비스, KT 기가지니, 이마트 에브리데이가 주목을 받았다.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